베를린 장벽과 ‘명박산성’
- Posted at 2008/06/12 08:49
- Filed under 김진애의 공간정치/공간정책-이슈
컨테이너 바리케이드, 해외토픽감이 되어버린 6.10 광화문네거리의 광경은 당장 ‘서울 도심 한복판에 웬 베를린 장벽’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경축, 21세기 서울의 랜드마크, 명박산성’플래카드가 붙여졌던 컨테이너 장벽이 설마 앞으로도 등장하려나?
난데없이 등장했던 베를린 장벽, 꽁꽁 언 냉전 시대의 1961년, 도대체 얼마나 통제하기 무서웠으면 도심 한복판에 높은 벽을 쌓고 도시 전체를 꽁꽁 벽으로 쌓았겠는가.
너무도 어렸던 나는 도시 가운데에 38선 같은 벽이 쌓여졌던 것으로 알았었다.
(일부 장벽은 역사유산으로 남겨놓고 다 허문 베를린장벽이 있던 자리에 위 사진 처럼 역사기록을 포장에 남겨놓았다.)
도시 가운데만 벽을 쌓은 것이 아니라 동독 영역 안에 있는 서베를린 도시를 사방에서 포위하여 벽을 쌓았던 것이라는 사실을 나중에서야 알고 놀랐던 기억이 난다.
사방에 장벽으로 포위된 도시라니, 마치 옥쇄하는 성 같지 않은가?
6월 10일 컨테이너들, 일명 ‘명박산성’이라 불리던 성도 광화문네거리 한 군데 만이 아니라 서쪽 사직터널, 동쪽 율곡로까지 쌓여졌다니, 청와대를 완전히 포위했던 셈이다. 왜 해외언론들이 대서특필하지 않았겠는가?
컨테이너 2층 장벽은 베를린장벽보다 높았다. 미끄러운 공업용 그리즈를 잔뜩 발라놓긴 했지만, 담장 위 전기선이라도 없으니 다행이라 해야 할까? 물론 검문소는 골목골목 어김없이 있었다.
베를린은 항상 호기심이 가는 도시다.
장벽에 포위되었던 도시,
동독 속의 해방구 역할을 했던 도시,
‘자유’의 가치를 추구하는 도시,
냉전시대의 철학을 고민하던 도시,
지금도 ‘자유, 정의, 통합’의 상징이 되는 도시,
바이마르 공화국의 수도,
히틀러의 도시,
동서분단을 겪었던 도시,
통일독일의 새로운 수도 등.
게다가 영화 ‘베를린 천사의 시’의 도시, 우리에게는 ‘동백림’사건의 도시, 남한 사람도 북한사람도 만난다는 베를린자유대학의 도시 등.
연전 베를린에 처음 갔을 때 가슴은 뛰었다. 베를린의 도시 정서는 어떤 것일까? 베를린 장벽으로 도시는 어떻게 변했을까? 장벽이 걷힌 후 도시는 또 어떻게 변했을까? 다시 수도가 된 후 베를린의 분위기는 어떨까?
오직 하루, 웬종일 걷고 또 걸었다. 베를린천사가 올라앉았던 탑, 브란덴부르크 문까지 새롭게 떠오르는 거리, 통합베를린의 대규모 개발인 포츠담 플라츠, 베를린장벽에 가까운 동네라서 낙후되었던 동네를 재생시켰던 1980년대 IBA 동네(도시건축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프로젝트다, 지금은 동베를린 지역으로 진출하여 동네 재생이 퍼지고 있다), 시청, 새로 리노베이션 된 통합의회, 의회 청사, 남은 베를린 장벽, 전시장, 유대박물관, 홀로코스트 광장 등.... (사진은 리노베이션 된 의회의 투명 돔이랍니다. 돔에서 시민들이 의회를 내려다 볼 수 있답니다.)
베를린은 ‘이념의 도시’다.
이념이라는 말이 싫다면 ‘이데아의 도시’라고 해도 좋다. 어느 공간 하나, 어느 건물 하나, 어느 조형물, 어느 글귀 하나도 다 어떤 가치와 철학을 가지고 표명하고 표현하고 담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베를린의 역사를 관통해왔던 인간 군상들의 욕망, 갈등, 탐구, 표현... 그 극단의 표현이 그 무작스럽고 야만스런‘베를린 장벽’이었다는 것은 아이러니다.
난데없이 등장했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는 것도 단 순간이었다.
설마 서울에서 컨테이너 장벽이 무너지기를 기대하지 않도록,
먼저 컨테이너 장벽부터 쌓지 말아야겠지.
*** 080612 새벽 김진애 생각
베를린은 한국인들에게는 더욱 호기심이 가는 도시일 것 같습니다. 우리의 역사적 상황과 유사한 궤적이기 때문이겠지요. 베를린에 가시면 역사를 읽으십시오. 베를린에서 가이드하시는 분들은 다른 도시 가이드들과 무척 다른 것도 느꼈습니다. 가볍지 않고 진지하고 도시 공간 속에 숨어있는 역사적 의미, 이념적 가치들을 차분하게 얘기하는 것도 인상적이었지요.
도시전문가인 저에게 가장 인상적인 공간은 시청 소속 공간에 전시하는 엄청난 모형이었답니다. 이 앞에서 설명하던 도시건축가는 어떻게 인상적이던지요. 건물 뿐 아니라 도시 공간 뿐 아니라, 역사적 사건, 도시의 행정, 도시정치를 완전히 꿰고 있더군요. 그림 속에 보이는 모형 속에서 하얀 것은 보전대상. 나무색깔은 앞으로 건축할 것을 미리 계획해놓은 것이랍니다. 도시를 재건하면서도 베를린의 이미지를 보전하려는 노력이 놀라웠답니다.
그런데, 하기는 베를린 시의 정치 역시 내부 권력게임이 만만찮고, 그림속의 공간도 여러 역학관계로 곧 다른 곳으로 이전된다고 하더구만요.
베를린에는 여러 유학생들이 사시니, 제가 빠뜨린 것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베를린 장벽' 없어진 베를린에서 서울의 컨테이너 장벽을 보니 어떠셨던가요?
설마, 내일 효순미선 촛불집회에 다시 컨테이너가 등장하진 않겠지요?
'김진애의 공간정치 > 공간정책-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혁신도시, 적극적으로 승계하라 (0) | 2008/07/22 |
|---|---|
| 서울광장, 잔디 걷고 진짜 광장을 만들라 (14) | 2008/06/20 |
| 베를린 장벽과 ‘명박산성’ (11) | 2008/06/12 |
| ‘건축기본법’과 ‘국가건축정책위원회’ (6) | 2008/02/27 |
|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에 대한 국민적 깨달음 (2) | 2008/02/15 |
| 숭례문, 가림막을 거둬라, 잔해를 보전하라! (28) | 2008/02/14 |
- 김진애의 공간정치, 명박산성, 베를린장벽, 베를린천사의시, 촛불집회, 컨테이너
- 4 Trackbacks , 11 Comments
Trackback URL : http://jkspace.net/trackback/144
-
올해 퓰리쳐상은 우리나라에서 나오려나?
Tracked from 주니의 난장질 2008/06/12 09:42 Delete<출처 연합뉴스한상균 기자 = 11일 아침 광화문 사거리에서 계속된 6.10항쟁 밤샘집회서 ..> 그저 말로만 들어본 퓰리쳐 상 사진쟁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꿔보는 그런데 퓰리쳐상을 탄 작품들을 보면 작가의 뛰어는 능력 이나 기교 보다는 그때 상황들과 휴머니즘 철학등이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요즘 시위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우리의 <촛불문화제>가 세상에 놀라운 이념적 방향과 발전된 시민운동의 장으로 퓰리쳐상에 도전하는 많은 쟁이들에게 좋은..
-
박영준 비서관이 결국 사표를 낸 이유는?
Tracked from ▒ ▒ 바실리카 (BASILICA) - 열린 공론장 ▒ ▒ 2008/06/12 10:27 Delete하승주/데일리 서프라이즈 경제팀장<?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중앙선데이 캡쳐 정두언 의원 완승 지난 주말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란 두 보수신문을 매개로 벌인 이명박 대통령의 최핵심 두 측근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과 박영준 청와대 기획홍보비서관의 파워게임은 일단 정두언 의원의 완승으로 끝났다. 이 게임은 국민들에게 ‘추악한 권력다툼’으로 비춰졌고,..
-
이재성 '촛불잔치'를 '촛불집회'로 개사 해봤슴다
Tracked from 디지털 통-세상 사는 이야기 2008/06/12 16:09 Delete혹시 1986년 '촛불잔치'로 히트를 친 가수 이재성을 아시나요. 기억으로는 가요 톱10에도 1위를 몇주 한 것 같습니다. 요즘 미국 쇠고기 재협상으로 시작된 촛불문화제가 정권퇴진까지 확산되면서 이 노래가 생각 나더군요. 그래서 이 노래를 개사 한번 해 봤습니다. 제가 직접 불렀으면 좋겠지만 노래를 못해서 ㅡㅡ;; 이재성씨의 촛불잔치 가사 대신 아래 개사를 넣어서 불러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1절 바람에 별이 떨어지고, 어둠만이 밀려오면 명박이 말에..
-
손님, 게임 끝났어요
Tracked from ▒ ▒ 바실리카 (BASILICA) - 열린 공론장 ▒ ▒ 2008/06/13 11:34 Delete최동규 민심은 판정을 내렸으나 머슴이 말을 안 들어 당구장에서 게임 끝나면 “여기요, 다이 났어요”라고 한다. 당구장 가본 사람은 알 것이다. 이 말은 당구대(다이) 비었다는 얘기이다. 게임 오버라는 의미이다. 그런데도 당구큐대 안내려놓고 미적대면서 공짜 당구 치는 손님이 있다. 매너 ‘황’이다. 이런 사람을 ‘진상’이라고 한다. 6월 10일 백만의 시민이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이명박 퇴진을 외쳤다. 말이 백만명이지, 이미 민심은 판정을 내린 것이다..
-
어제 뉴스에 컨테이너 벽을 관계자들은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더군요. - 목적을 달성했다?
하여 다음에도 설치 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어차피 팔린 쪽, 계속 판다 -
어제도 오늘도 우리 정부는 진단을 하여도 처방전이 나오지 않습니다. -
희대의 코메디, 웃을 수 있게 해줘서 감사할뿐...
-
지들이 도데체 뭔짓을 한건지...이게 얼마나 큰일인지... 알때쯤엔 후회해도 소용 없지요
-
세기의 실험을 할 수있는 드라마틱한 소제를 제공했지요?
소제의 의미를 파학하고 문제를 뛰어넘는 아고라인이 있었고 성숙한 촛불시민이 있어서 우리나라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문제로 바라볼때 이미 그것은 우리에게 기회를 제공할 뿐입니다.
지성가득한 세계일류 국민을 정부가만들어주나봐요.
효선미선촛불집회에서는 어떤 드라마틱한 제료가 나올지 궁금해져요.
그럼 스치로폼보다 더 훌륭한 포퍼먼스가 만들어질걸요.
......
잘 생각해보면 통일연습을 이미진행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정부는 이념에 가득찬 옹고집 누구누구같고
시민은 평화로 가득한 민주주의 같아요
정부는 권력은 강하지만 시민의 평화의힘 이 정부를 포용하지요. -
희대의 코메디...해외토픽깜입니다
-
그나저나 오늘 새벽에도 컨테이너 또 나오려나요?
트랙백 기사 중 '올해 퓰리처상은 한국에서 나올지도'에 씁쓸하게 웃습니다. 왜 이렇게 뒤로 가는 일들이 생기는지... 촛불시민님들, 오늘 밤에 평화를...
어젯밤에는 갑자기 소나기가 오던데, 오늘 날씨가 어떨지, 벌써 무더워졌습니다. -
대중이 모여 정치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도심광장이 강남에도 있었으면 한다는 선생님의 글을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정치적 이슈를 도시계획적 관점에서 보았다는게 흥미롭더군요.
그런데 여의도는 서울에서 가장 큰 광장을 갖고 있으나
언젠가 이산가족찾기의 광장으로 쓰인적이 있고,
전두환시절 국풍81인가 뭔가의 희안한 축제현장으로 쓰였을 뿐,
아직까지 촛불집회의 현장으로 쓰인 적이 없는 것을 보면,
촛불집회는 선생님께서 말하듯 아고라적인 역할외에 다른 의도가 없다고는 할 수는 없겠습니다.
그게 붉은악마시절의 쾌감을 재현하고자하는 욕구이거나,
'시청앞 광장'이라는 상직적 의미를 좇는다거나,
윗글처럼 청와대로 돌격하고자 하는 베이스캠프의 역할을 하는지도 모르죠.
하나 마나 한 이야기겠지만,
노정권시절 조중동뿐 아니라 다수의 국민들이 대통령과 정권을 폄하하였지만,
그들이 청와대로 돌격하지는 않았습니다. (원래 보수란 그런거죠.)
현재 촛불집회의 명분이 옳건 그르건 간에 촛불집회가 정치적 압력으로 기능하고,
그 역할을 선생님처럼 존경받는 분으로부터 고무받는 다면,
이제 우리나라에서 의회정치란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국회의원으로서 의회정치를 하시려는 분이 왜 장외투쟁을 합리화하십니까?
정치를 초,중고딩에게 맡기시렵니까?
그들의 사리판단능력을 의심해서 하는 말이 아닙니다.
최소한 청소년시기는 보호받아야하지 않을까요?
80년 전두환의 쿠테타시절에도 노태우 직선제개헌때도 직장에서 일하다 뛰어나왔지,
공부하는 청소년들을 부추기지 않았습니다.
다시 좌파가 집권하면 우파는 촛불집회를 하지않겠지요. 그들은 보수이니까...
한시적으로 심정적으로 그들을 이용하고자함은 아니라고 믿습니다만...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해서 다 내편이 아닌 것처럼,
저와 생각이 틀리다해서
선생님께 실망하지는 않겠습니다.
어떤 위대한 사상도 성취방법에 문제가 있다면,
페어플레이정신이 없다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때로 깊고 사려깊은 멘트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격려도 많이 받고요.
작금의 '거리 정치'는 이른바 '대의 정치'에 대한 실망과 좌절로 부터 나오는 것이겠지요. 직접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의 균형을 이룰 방식에 대해서 깊은 고민이 있어야겠습니다마는, 직접민주주의의 표출방식에 대해서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책에 대해서 직접적인 언로를 만드는 것이 보통 시민으로서는 무척 어려운 일인데, '활로'를 찾기는 찾은 것 같습니다. 배후 운운이 있다면 이렇게 길게 넓게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기도 쉽잖겠지요.
다만, '대의민주주의의 절차'에 몸담고 있는 저로서도 이 '직접민주주의의 내용'을 어떻게 절차적으로 실질적으로 담아낼 수 있느냐 고민은 엄청 됩니다. 어제 한 토론회에서의 고민도 이것이었지요.
야당의 등원과 국회개원 문제에 대해서 직답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대의민주주의를 잘하는 방식이 다양하게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환경을 만들어간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때나 국민들이 촛불을 들지도 않으려니와 일부 단체나 그에 의해 동원된 사람들이 촛불을 든다고 해서 국민의 호응이 있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컨테이너 바리케이드'는 졸렬했다고 봅니다. '명박산성이라는 애칭'은 오히려 유쾌했다고 보고요. 정권이 위협을 느끼기 보다는 크게 보고 깊게 듣는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너무나 많은 이슈들이 꼬이고 풀리는 단초가 안보이는데 답답한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이구요. 국민에게 진정성으로 다가가면 정부에 대한 신뢰도 다시 높아지겠지요. 믿음이 깨지면 아무 일도 못할 것이니까요. 사려깊은 배려의 마음, 지금 정부에서 꼭 필요한 것으로 봅니다. 한나라당이 그 배려의 전선에 나서는 것도 필요할 것이고요.
야당의 경우, 특히 민주당의 경우 장외투쟁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니면서 어정쩡한데, 이럴 때 원칙의 과정과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야당의 기본 역할이라고 저는 봅니다마는,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딴지는 아니지만 구준모님의 글에 오류가 있어서 지적하고자 합니다.
노무현정부시절에 보수세력이 청와대로 돌진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셨는데, 보수세력이 여러차례 청와대로 행진했고요, 그 이전에 서울시청에서 구국기도회를 수 차례 치뤘습니다. 청와대로 돌진했던 보수단체들이 대중매체에 잘 실리지 않았던 이유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너무 소수여서 그랬고요.
대한민국의 보수들은 전체는 아니지만 대부분 경우에는 이념은 대외적인 명분일뿐 실제로는 사적인 이익때문에 보수를 주창하는 거죠. 사적인 이익도 없이 보수를 외치는 사람들은 조중동이 시키는 데로 움직이는 좀비들이고요.
한국 사회의 안타까운 수준인데요.
지배계층이 보수편향적이며, 자신의 기득권을 양보하지 않고 오히려 기득권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 반대세력을 빨갱이로 몰아가는 아주 못된 버릇이 있는데요.
이들이 양심적이고 보편적인 가치관으로 바뀌지 않는 한 한국사회는 절대 선진사회로 갈수 없다고 봅니다.
특히나 조중동이라는 사익추구 거대공룡 언론집단을 해체하는 것이 급선무죠. -
돌담님의 지적 감사드립니다.
깊은 생각 없이 쓴글이라 논리도 없고,사실여부도 확인 되지 않은게 맞습니다.
굳이 변명하자면,
무슨 전우회란 식의 이름의 보수단체(그들도 보수이긴 합니다)가 하는 것을 장외투쟁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소수이기도 하지만 진보나 보수 어느쪽이나 극단적인 행동부대는 있기 마련이겠죠.
전 국민(보수든지 진보든지간에)들이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비껴보지 않습니다. 그건 당연한 권리죠. 누구든지 자기를 희생해서 대의를 성취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민주주의란 그런 것이 아닐겁니다. (솔직히 전 그런거 싫어합니다. 전두환,노태우씨는 지금도 구국의 일념으로 거사를 했다고 믿고 있는것 같거든요)
기득권이든 중산층이든 서민이든지간에 공정하게 원칙대로 하자는 거죠.
대기업이 국회의원에게 로비해서 중소기업이 시장진입하기 힘들게 만들경우-이런경우가 무지 많습니다. - 이런게 불공정 플레이죠. 대기업 종사인구보다 중소기업인구가 더 많습니다. 이슈화되면 중소기업쪽이 이길 확률이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현재의 의회시스템은 민의반영을 하는 시스템이 전무한 것 같습니다. 의약분업이 이슈로 되었을때 의사와 약사가 서로 붙어서 싸웠습니다. 거리에 나와서 악쓰고 난리 친 것은 의사보다 약사가 많았다죠? 누구의 이권이 달린 일이었나요? 국민입니다. 결국 국민만 이중과세를 해야 하는 꼴이 되었죠. 약간 틀린 이야기지만, 기아자동차가 부도가 났었죠. 귀족노조와 사장단의 야합으로 회사 돈을 물 쓰듯 했었죠. 누구의 이권이 달린 일인가요? 노조가 진보고 사장단이 기득권일까요?
월급아껴서 기아자동차주식을 산 주주들과 하청업체 사람들과 세금 뺐긴 국민들이 가장 손해를 보았습니다. 목소리 크고 시끄럽게 구는 애들 조용히 시킨다고 가장 이권이 달려있는 국민들을 무시하였습니다. 말그대로 좌우간 민주주의원칙을 지키지 않은거죠.
지난 정권에서 한나라당의 발의로 국회에서 대통령을 탄핵했고, 그것을 헌재에서 기각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노여움에 울고 불고 했지만, 전 그 사실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처음으로 민주주의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지요.
쿠테타도 데모도 촛불집회도 아니었습니다.
한나라당의 무리수는 이어진 국회의원선거에서 국민들이 심판하였지요.
우리사회는 각 개인이 최대이익을 얻는데 힘쓰고, 그 방법에서 공정함을 갖도록 지도층과 국민들이 애를 써야하는 민주주의공화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노무현정권의 실정(옳건 그르건)으로 한나라당이 의회를 장악했고,그게 국민의 선택입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합시다.
그들의 선택이 틀렸다고요? 그럼 다음 정권에서 잘 선택하면 되지요.
사익추구 언론집단이라는 조중동을 보는 '좀비'들도 자기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는 우리나라 국민입니다.대충 여러분의 가족과 친척,친구들이 대부분이죠.
그들을 계도해서 좋은나라 만들자고요?
글쎄요...
좀 천천히 갑시다.
제한속도 유지하면서 신호등 지키면서 가도 별로 늦지 않습니다.
괜히 마구 달려봐야 딱지 끊던가,사고 나던가 엉뚱한 길로 갑니다.
그냥 룰대로 합시다.
너무 시각차가 큰가요?
전 이게 양심적이고 보편적인 가치관이라고 봅니다.
-
-
명박산성의 출현을 안타까워 합니다.
서울 도심에서 시위 장소를 벗어나 도로를 점거하고 무법천지를 만드는 사태를 그대로 두는 공권력의 무력함을 개탄합니다.
나의 주장이 옳다면 남의 피해도 생각해 주어야지요.
그래서 촛불의 정당성이 희박해 보이는 것입니다.







